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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FAQ
[10] [DOS] "BGI graphics not supported under Windows" Error가 발생하면
나오미 [disatheaven] 27919 읽음    2002-11-14 02:16
< 원인 >
도스용 응용프로그램의 컴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에서 컴파일을
시도하였거나, 도스용 응용프로그램의 컴파일은 지원하나 컴파일
환경의 설정이 부적절한 경우 발생합니다.

< 해결책 >
Step 1. 작업 환경을 확인하십시요.
       
        Turbo C++ 3.1 for Windows를 설치하셨거나 Borland C++ 3.1을
        설치하였으나 bcw.exe를 실행하여 컴파일 한 경우 지원되지
        않습니다. 오직 Windows용 Application 개발을 위한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전자의 경우 Dos용 컴파일이 지원되는 버젼을 설치하십시요.
        후자의 경우 bc.exe를 실행한 IDE 환경에서 작업하십시요.
       
Step 2.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십시요.
       
        '|' 표시는 메뉴를 구분합니다.
        해당하는 버젼의 내용을 확인하세요.
       
        1. Turbo C 2.x의 경우
          
           Options | Linker | Graphics library
           항목에 On표시가 되어있는지 확인하십시요
           off로 표시되어있으면 Enter를 눌러 값을 변경합니다.
       
        2. Turbo C++ 1.x의 경우
          
           Options | Linker 메뉴를 선택하면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대화상자의 우측 네모안에
           [ ] Graphics library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이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하십시요.
           만일 선택되어있지 않다면 SpaceBar를 누르면
           선택 또는 해제 됩니다.
           Enter Key를 눌러 대화상자에서 빠져 나옵니다.
          
           만일 Linker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Options | Full menus
           항목이 off인지 확인하십시요.
           Full menus를 선택한 후 Enter Key를 누르면
           on 혹은 off의 값이 설정됩니다.
           on으로 설정된 경우에만 Linker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3. Turbo C++ 3.x의 경우
           - Turbo C++ 3.1 for Windows라면 DOS용 컴파일러를
             설치하세요.
          
           Options | Linker | Libraries...메뉴를 선택합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 ] Graphics library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이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하십시요.
           만일 선택되어있지 않다면 SpaceBar를 누르면
           선택 또는 해제 됩니다.
           Enter Key를 눌러 대화상자에서 빠져 나옵니다.

        4. Borland C++ 3.x의 경우
           - bc.exe(Borland C++ for DOS)를 통하여 실행합니다.
             bcw.exe를 통하여 실행한 경우 지원되지 않습니다.
       
           만일 프로젝트를 구성하여 작업중이시라면
           다음 절차를 추가로 하여야 합니다.
          
           Op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중간쯤에 4개의 버튼이 있을것입니다.
           이중 Dos Standard 혹은 Dos Overay라는 버튼을 클릭(선택)
           하신 후 Enter Key를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프로젝트 혹은 Single File로 작업중이라면
           "3. Turbo C++ 3.x의 경우"의 절차를 따라하십시요
           대화 상자의 좌측상단에 항목이 존재합니다.

        5. Borland C++ 4.x의 경우
          
           Single File로 작업하는 경우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Source Edit창(이게 맞는 표현인지는 잘모르겠네요 ^^a)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Pop-up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항목중 Taget Expert를 선택하십시요.
          
           Target Expert DialogBox는 Project | New Project..를 선택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다음 내용을 설정하십시요.
           - Target Type : Application(.exe)
           - Platform    : DOS (Standard) or DOS (Overay)
           - Standard Libraries : BGI 항목을 선택합니다.(V표시 되게끔)
          
          
           Project를 만들어 작업중이라면 다음 절차를 확인하세요.
           View | Project 메뉴를 선택하십시요
           Project 윈도우가 나타날겁니다.
           Target을 선택한 후 (프로젝트에 하나의 Target이 존재하는경우
           TreeView의 최상위 단계)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Pop-up
           메뉴를 띄웁니다. Target Expert메뉴를 선택한후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Single File로 작업하는 경우를 참조하여 값을 변경하십시요.
      
        6. Borland C++ 5.0x
          
           "5. Borland C++ 4.x의 경우"를 참조하십시요.
          
           단, 내용의 중간쯤에 있는
          
           "Target Expert DialogBox는 Project | New Project..를 선택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구절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Step 3. 위의 Step들을 정확히 확인 및 설정하였다면 컴파일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것입니다.
        만일 정상적인 컴파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하더라도 적어도
        "BGI graphics not supported under Windows"라는 메세지는
        사라졌을것입니다.
        여전히 그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난다면 Step 1과 Step 2를
        반복하여 확인해보세요.

< 덧붙임 >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분명 DOS상에서 Graphic 프로그램을 연습하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DOS용 Graphic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습니다.
Windws용 프로그램의 GUI가 대신 하기 때문입니다.

혹 프로그래밍 연습을 하기 위해 구입한 책에 DOS용 Graphic 프로그래밍에 관한
내용이 있다면 그 장을 생략하시길 권유해드립니다.
책값이 아까워서라고 말하진 마세요.

그러한 내용이 현 시점에서 프로그래밍 하는데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사실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시는 분이라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도 있을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저 신기하고 재미있다는 정도에 그칠뿐입니다. 또한 Graphic에 관한
연습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래밍적 기교 또한 미미합니다.

굳이 Graphic에 관심을 갖고 계시다면 Windows용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다지신 뒤 Open GL이나 Direct X를 통한 방법을 습득하시길
권유합니다. 먼 훗날 여유로움이 생길때 추억을 되뇌이며 심심풀이로
구현해볼만한 그러한 부분일 뿐입니다.

선택은 당신의 몫입니다.

이 부분을 생략한다고 해서 손해날것은 전혀 없습니다.
이 부분에 쏟을 정렬을 다른곳으로 돌려보는것도 나쁘지만은 않을것입니다.

전적으로 주관적 견해였습니다. (^^) (__) (^^)
김백일.cedar [cedar]   2002-12-11 13:41 X
저도 도스 그래픽은 아예 배울 생각을 하지 마시고, 윈도 그래픽스를 공부하실 것을 권합니다.
김백일.cedar [cedar]   2002-12-11 13:42 X
C++Builder Tutorial 게시판의 'BCB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튜토리얼'에 있는 문서를 강추합니다.
SteelHeart [kronian]   2004-07-19 14:55 X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사소한 부분이고 지금 쓰이지 않는다고 해도, BGI는 그래픽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고, 어떤 원리로 그래픽이 처리되는지에 대해서 익힐 수 있는 좋은 학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더하여, Windows 가 대세(라는 표현은 별로입니다만)이긴 하나, ,Windows 종속적인 프로그래밍은 좀 지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그냥 무조건 생략하고 넘어갈 만한 것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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