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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델파이로 만들어진 무료 통합환경, Dev-C++ 5.0 beta 5 (4.9.5.0)
김백일 [cedar] 13362 읽음    2002-08-14 17:48
프로그램은
http://www.bloodshed.net/devcpp.html
에서 받았고요,

설명글은
http://gpgstudy.com/gpgiki/
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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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ev-C++ 이란?

Dev-C++은 GCC를 Win32 플랫폼으로 이식한 컴파일러 패키지인 MinGW에 대한 GUI 통합 개발 환경으로,(헥헥...-.-;). 오픈 소스 기반 자유 소프트웨어이자 무료입니다(영어에서는 자유와 무료 모두 free라서 항상 자유와 무료의 차이를 강조하지만, 한글에서는 그런 염려가 없습니다... 어쨌든 Dev-C++은 가격 면에서도 free(무료)입니다..).

GCC는 GNU 시스템(현실적으로 말하면 리눅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C++ 컴파일러 집합이구요. MinGW는 GCC를 비롯해서 GNU Binary Utilities, GNU 디버거(GDB), GNU make를 포함한 여러 필수적인 도구&유틸리티들을 Win32 애플리케이션 개발 용으로 Win32 플랫폼에 맞게 이식한 '도구 모음'입니다.

GCC의 또다른 Win32 이식으로는 Cygnus사의 CygWin 있으며, MS-DOS용으로는 DJGPP가 있습니다. CygWin도 좋은 도구이나, CygWin으로 작성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때에는 반드시 CygWIn.dll이라는 DLL을 함께 배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MinGW로 만든 프로그램은 MSVCRT.DLL만 있으면 되구요. MSVCRT는 초창기 Win95 버전 이후의 모든 Win32 OS들에 기본적으로 깔려 있으므로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앞의 두 가지와 MinGW 모두 기본적으로 명령행 기반이므로 중급 이하의 개발자들은 접근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MinGW를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Dev-C++입니다. 즉 Dev-C++은 컴파일러가 아니고 MinGW를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또한 Dev-C++을 !Cygwin을 위한 통합 환경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Dev-C++ 자체의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으므로, 공개된 BC++5.5 컴파일러를 사용하게 만들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통합 개발 환경이므로 Dev-C++ 안에서 소스 작성, 컴파일, 링크, 빌드, 리소스 편집까지 할 수 있으며, 디버깅 역시 거의 통합되어 있습니다. 또한 코드 편집기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문법 강조(키워드, 문자열 등등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는 것)를 지원하며, 제한적이나마 코드 자동 완성도 지원합니다. VC++의 인텔리센스 수준은 아니고, 일종의 상용구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UI의 수준으로 치면... 물론 VC++보다는 불편하지만, 예전의 BC++3.1 for Win 보다는 훨씬 낫구요. VC++의 인텔리센스 기능을 그리 사용하지 않는 개발자라면 별로 불편없이(또는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정적인 단점은 문서화입니다... 사용법에 대한 간단한 도움말밖에 들어있지 않구요. Win32 API에 대한 레퍼런스가 없다는 점이 큰 문제인데, 책이나 웹 상의 MSDN을 이용하는 수밖에... 어쨌든 코드 편집기 안에서 F1을 눌러서 정보를 찾는 식은 통하지 않습니다..

MFC는 당연히 사용하지 못하지만, 큰 단점이 되지는 않을 것 같구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GCC, MinGW, Dev-C++ 모두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며,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좀 더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으로 개선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누군가가 Dev-C++용 DX8 정적 라이브러리 및 헤더 파일를 만들어서 공개한 덕분에 Dev-C++로도 DX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재미있는 것은... 옛날 옛적의 BGI용 프로그램을 그대로 컴파일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도 있더군요... BGI 기억하세요?).

또한... 많은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들이 Dev-C++(본질적으로는 MinGW)를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SDL 같은 것들... 특히 플랫폼 독립적인 라이브러리 또는 프로젝트들은 MinGW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링크들:

Dev-C++: http://www.bloodshed.net/devcpp.html
MinGW : http://www.mingw.org/
GCC : http://www.gnu.org/software/gcc/gcc.html
Cygwin : http://sourceware.cygnus.com/cygwin

2. 설치 및 설정

2001.05.07 현재 Dev-C++의 최신 버전은 4.01이고, 위에 나온 Bloodshed 홈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을 파일은 devcpp4.zip과 devcpp401.zip입니다. 4.0 풀패키지를 설치한 후 4.01 업그레이드 패치를 덮어씌우면 되구요. 풀 패키지 안에는 MinGW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Dev-C++만 깔면 기본적인 준비가 끝납니다. 추가적으로, 콘솔 기반 디버거인 GDB 대신 Cygnus의 Insight Visual Debugger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4.0 풀 패키지(devcpp4.zip)를 아무 디렉토리나 풀어놓고 Setup.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흔히 보는 InstallShield 설치 프로그램이므로 그냥 클릭만 몇 번 하면 됩니다. 특별히 선택할 것도 없구요... 기본 디렉토리는 C:\Dev-C++이고, 이 글에서도 그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4.0 풀 패키지를 설치한 후에는 4.01 패치(devcpp401.zip)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그냥 압축 파일을 설치 메인 디렉토리에 풀면 끝입니다. 4.01은 MinGW 부분은 업데이트하지 않고, 그냥 Dev-C++ IDE만 갱신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Insight5 비쥬얼 디버거를 설치할 수도 있는데요, 이건 디버깅 부분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설정:
설치 후 컴퓨터를 다시 시동할 필요는 없구요. 또 Autoexe.bat 같은 것을 건드릴 필요도 없습니다. Dev-C++를 처음 실행하면 .dev 파일과 .c, .cpp, .h 파일을 탐색기와 연결시킬 것인가를 묻는데, 둘 다 연결시키면 되구요. 그 아래의 Gnome과 Default는 GUI의 아이콘 스타일인데, Gnome을 선택하면 리눅스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능과는 상관없습니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설치와 설정은 모두 끝난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Win32 콘솔 프로그램이나 Win32 API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OpenGL 프로그램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위해, 메뉴의 Options - Compiler Options를 선택하고, Directories 탭에 나열되어 있는 디렉토리들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3. 디버깅
디버깅는 두 가지 방식이 가능한데, 하나는 패키지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GDB를 이용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Cygnus의 Insight5 Visual Debugger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Insight5가 더 편합니다... GUI로 중단점(breakpoint)를 설정하고, 단계별로 코드를 실행시키면서 툴팁으로 변수의 값을 보는 등 VC++ 디버거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거의 다 할 수 있습니다.

Insight5는 위의 bloodshed 홈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은 insight5_win32.zip입니다. 압축 파일을 Dev-C++ 메인 디렉토리에 풀면 됩니다(서브디렉토리까지 함께 풀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윈집의 경우 use folder name을 체크해야 합니다. 뭐 윈집을 별다른 설정 변경 없이 사용하는 분은 압축 풀 때 그냥 메인 디렉토리만 제대로 지정하면 될 겁니다). 그러면 서브 디렉토리 bin에 몇 개의 파일들이 추가되며, 또한 원래 있던 gdb.exe가 덮어씌워집니다. 또한 share라는 서브 디렉토리에 파일들이 추가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 Dev-C++에는 빌드 모드(디버그 모드, 릴리즈 모드 등)라는 것이 없습니다. Dev-C++에서 디버깅 모드로 전환한다는 것은 Option - Compiler Option 메뉴의 Linker 탭에서 Generate debugging information을 체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VC++의 '모드'라는 것도 서로 다른 설정들을 하나의 세트로 묶은 것인데요... Dev-C++의 이후 버전에서는 빌드 모드라는 개념이 추가되길 바랍니다...

어쨌든.. 디버깅을 하려면 위에 나온 대로 Generate debugging information이 체크된 상태에서 실행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단 실행 파일이 제대로 만들어지고 나면, 메인 메뉴 Execute - Debug로 디버깅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사실 Dev-C++과는 독립적인 프로그램입니다..).

(下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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